우리 대다수는 돈을 벌기 위해 거의 하루의 절반을 직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돈이 없으면 나이가 들어서도 언제까지나 먹고 살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해요.
경제적 자유란 더이상 생계를 위해 일 할 필요가 없는 상태를 말해요.
직장에서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소득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연봉이 높다와 경제적으로 자유롭다는 다른 의미에요.
매달 쓰는 돈이 300만원인데, 가지고 있는 원금을 까먹지 않으면서 어디선가 300만원이 꾸준히 들어온다면 그 사람은 이미 경제적 자유를 이룬 거에요.
연봉이 1천만원 이라도, 자신이 일을 하지 않을 경우 들어오는 자금이 없다면, 평생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 할 거에요.
그 말인 즉, 자신의 연봉이 얼마이든과는 상관없이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사람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해야만 하고, 그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주식 투자
직장인들이 적은 자본으로 가장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건 '주식 투자'에요. 여기서 중요한건 장기 투자 입니다.
워렌버핏이 부자는 천천히 되는 것이라고 했죠. 빨리 돈을 벌어야 한다는 급한 마음에 "~카더라" 하는 주목받는 주식을 사면 한창 높을 때 사게 되고,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불안한 마음에 이제라도 손해 보지 않으리라 하면서 급하게 팔아버립니다. 결국 비쌀 때 사서, 가격이 내려가면 파는 것을 반복하다가 돈을 모으기는 커녕 피해액만 커져요.
주식 투자를 하려면 차트 분석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차트가 아니라 회사에 대해 공부하세요. 그리고 평생 함께 가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는 믿을 만한 회사를 발견하면 소문과 상관없이 꾸준히 구매하세요.
그리고 주식 투자를 장기간 하려면 여유 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한달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이 아니라, 앞으로 몇년동안 이 돈은 없어도 괜찮다 싶은 금액만큼 투자하면 됩니다.
가령 삼성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요. 컴퓨터, 휴대폰, 이어폰, 텔레비전, 세탁기, 냉장고 등 모두 삼성을 살 만큼 열성 팬이에요. 현재 삼성전자 주식이 7만원이고, 자신에게 30만원 정도는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 자금이라면, 삼성전자 주식을 4개 사면 됩니다.
그거 가지고 언제 부자가 되냐고요?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부자는 천천히 되는 거에요. 지금은 주식 4개를 샀지만, 나중에 여유 자금이 생기면 그때 또 사는 거에요. 삼성전자 주식이 떨어져서 6만 5천원이 되면 할인판매 한다 생각하고 더 사면 되고요. 주식이 올라서 7만 5천원이 되면 "내가 주식 잘 골랐구나" 칭찬하며 더 사면 됩니다. 오르락 내리락 하던 주식이 5년, 10년 지나면 많이 올라가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2) 유튜브, 메타버스, 틱톡, 블로그 운영
텔레비전 뉴스보다 더 쉽고 빨리 접하는 것이 유튜브에요. 자신만의 취미나 특기를 공유하면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지요. 워낙 그 시장이 커졌고, 또 그런만큼 너무 채널이 많아서 지금 시작하기에 좀 늦은 감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변하기 위해 시작하지 않으면 달라지는 것도 없어요. 처음 시작하면 누구나 조회수가 낮고, 구독자 수도 별로 없어요. 차근 차근 비디오를 올리면 조회수, 구독자수가 어느 순간 부터는 늘고 있을 거에요.
오래해야 하니까 자신이 꼭 좋아하는 분야의 채널을 만드세요.
3) 소액 부동산 투자
한국 사람들에게 투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부동산 입니다. 매달 월세를 받으면서 생활하는 것은 누구나 꿈꾸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방법 중 하나에요. 주택이나 아파트를 임대해서 임대 수익도 벌고, 나중에 자산 가치가 상승하면 시세 차익을 통해 이익도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고, 공실이 생길 경우, 마음이 급해지겠지요. 상가의 경우, 잘되면 수익이 크지만 소문이 잘못 나거나 코로나와 같은 예상하지 못한 어떤 특수한 상황 등으로 공실이 나면 피해가 큽니다. 관리비, 은행 이자 등 정기적으로 나가는 금액은 있는데, 들어오는 돈은 없으니까요.
처음 시작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가보다는 회사가 많은 지역의 오피스텔이나 학교 근처 원룸 등은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투자할 수 있어요. 작은 물건 하나 사서 월세 받고 관리해 나가다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작은 승리를 축하하고, 또 다른 물건을 알아보세요.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는 다시 업데이트 할게요.
4) 창업, 사업
직장인이 회사에서 받는 월급은 정해져 있어요. 더 많은 시간을 일하고 더 많이 벌 수는 있지만, 결국 그만큼 시간을 내주어야 한다는 뜻이죠. 자신의 전문 분야와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거나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직장에서 일할 때는 언제 끝나려나 시계 확인하고, 퇴근과 휴가가 삶의 기쁨이죠. 하지만 창업이나 개인 사업을 하면 주인의식을 강하게 가지기 때문에 열정이 생깁니다. 큰 변수가 없는 한 열심히 노력한 만큼 벌 수 있으니, 일을 더하더라도 부담이 아니라 즐거움이 됩니다.
직장을 무작정 뛰쳐 나가는 것도 현명하지 않지만, 직장을 끔찍하게 싫어하면서 퇴사가 두려워서 못나오고 평생 휴가만 기다리며 꾸역꾸역 나가는 것도 어찌보면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어요.
창업에 마음이 있었다면, 지금 한번 창업지원센터에 방문해서 알아보세요.
개인 카페를 시작한 사람들이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누군가의 카페에 소속되어 있으면 아무리 잘해도 매니저에서 끝나죠. 경험을 쌓고 초기 자본을 마련할 동안은 어딘가에 소속되어 일해야 겠지만, 생각보다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요.
사업이나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주식투자가 자신의 성향과 맞다면 주식 투자를 하면 되고, 부동산 경매가 맞으면 경매를 통해 재산을 불려 나가면 됩니다.
상황에 맞는 투자 공부를 해서 시작하면, 재정 안정화를 이룰 수 있어요.
하지만 경제 공부는 모두가 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계에서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갖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금융 관련 지식을 키우고, 조금씩 자산을 불려 나갈 수 있도록 하세요. 오늘부터 경제 관련 도서를 읽고, 경제 뉴스를 보세요.
'Steward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려움 (0) | 2024.01.17 |
---|---|
1억 모으기 (0) | 2024.01.10 |
연말 정산 (1) | 2024.01.08 |
돈 관리는 어렵다? - 지출편 (1) | 2024.01.07 |
경제적 자유를 찾기 전에 (0) | 2022.07.05 |
댓글